전기차의 배터리는 비중이 어느정도 일까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중요도가 70%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1. 전기차 모터가 전기를 얼마나 먹는가...
일단 전기차의 모터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엄청난 전력을
순간적으로 쓰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아이오닉5의 출력이 작은 후륜구동 모델의 모터의 출력은
168kw 입니다 (kw*1.33 정도 하시면 마력수가 나옵니다)
순간 출력이 168kw 라는 것의 의미는
일반적인 우리 4인 가정집에서 전기를 1시간에 약 1kw 미만으로 쓰시죠?
층당 4가구 30층 아파트 한동이면 120가정이죠? 여기가 모든 집이 한꺼번에
시간당 1kw씩 쓴다고 해도 순간적으로 써봤자 120kw죠?
전기차의 순간 출력이 실감이 나시나요? 순간출력 168kw 라는건 30층 한동의
아파트 전기사용량 보다 더 많은 양입니다
심지어 4륜구동의 모터출력은 230kw 입니다
30층 120가구가 사는 아파트 한동에서 사용가능한 엄청난 전기를 순간적으로
뽑아 줘야 하는 것이 전기차의 배터리 입니다
2. C-Rate 를 알아 둡시다
이제 C-Rate (씨레이트)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쉽게...)
배터리 용량 대비 출력비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0kw의 배터리 용량과 60kw의 출력(약80마력) 을 가진 전기차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네.. 이번에 나올 기아의 첫번째 저가 전기차인
레이 전기차와 비슷한 수치 입니다
이 자동차의 경우 최대 씨레이트는 2 C-Rate 입니다
30kw배터리 용량의 두배 출력인 60kw를 낸다는 뜻입니다
하이브리드를 볼까요?
하이브리드는 보통 1.5kw 정도의 배터리가 들어 있습니다
약 50마력의 모터가 들어가니 1.33으로 나눠보면 45 Kw의 모터가 들어 있는 겁니다
1.5kw의 배터리로 45kw의 출력을 내는것이니 씨레이트가 엄청나죠? 30 C-Rate 입니다 ㄷㄷㄷ
이래서 하이브리드에는 최고급의 배터리를 쓰니 비싼겁니다
3. 중국산 인산철배터리(LFP) 가 왜 위험한가 그리고 안좋은가...
위의 씨레이트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인산철배터리의 장점으로 과장된 오해를 풀어보겠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인산철 배터리는 "안정적이다"
인산철 배터리는 비싼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수명이 길다" 라고 알고 계십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인산철 배터리는 0.5~1 C-Rate 를 타겟으로 만들어진 배터리 입니다
파워뱅크나 ESS 같은 순간 출력이 그리 높지 않은 일상 전기 사용을 위해 만들어 진 것이 핵심입니다
전기차와 같은 엄청난 출력을 감당하라고 만들어진 배터리 양극제가 아닌 것이죠
1번 섹션의 전기차의 엄청난 출력을 보셨으니 이제 왜 전기차에 인산철 배터리가 위험한지 아시겠죠?
자... 위에 설명드린 하이브리드의 예를 보시면 30C-rate 까지 배터리에서 받쳐 줘야 하죠?
하이브리드에 인산철 배터리를 달면 어떻게 될까요?
불납니다...
다음 우리가 많이 보는 아이오닉5 전기차의 경우는 5C-rate, 6C-rate까지 배터리가 지원을 해야 합니다
인산철 배터리에 저 출력은 매우 위험합니다
활성도가 떨어지는데 억지로 끌어올리면 발열이 커지고 불이 나는게 당연하겠죠..
그래서 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2C-rate 미만이 안전합니다
사실 전 인산철 배터리에서 1.5 C-rate 이상도 무섭긴 합니다 ...
인산철배터리로 전기차를 굴리려면
- 모터 출력이 약해야 하고
- 모터 출력이 약하다는것은 고속 충전 역시 느려진다는 것입니다
- 충전이 느리다는건 회생제동도 충전 한계 만큼 밖에 못받는 다는 것이구요
또하나의 오해는 인산철 배터리는 안정적이어서 100%까지 충전해도 좋쟎아!! 입니다
인산철 배터리의 가장 큰 문제는 배터리의 잔량 측정이 정확하게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제대로 측정이 가능한 지점이 100% 지점입니다
이후 배터리 용량이 줄어들 수록 배터리 잔량에 대한 측정은 점점 불확실해 집니다
겨울철에 전날까지 50% 남아있던 배터리가
아침에 일어나서 출발을 하려니 갑자기 30%로 줄어있을 수도 있다는 얘기 입니다
가장 중요한 인산철 배터리의 단점은 양극제인 산화철이 낮은 온도에서는 활성도가
더 급속도로 떨어져서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겨울에 마음이 아프져...
마지막 결론...
인산철 배터리가 좋다 나쁘다를 얘기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런 기준이 있으니
앞으로 구매하실때 또는 요즘 인산철 배터리 이슈가 굉장히 많으니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라고 적어 보았습니다
저는 저렴하게 생활용으로 중고차 판매 가격 생각 안하고 구매하시는 것은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싸게.. 무조건 싸게...
차라리 조금 더 주시고 리튬이온 (삼원계배터리) 배터리가 탑재된 3년쯤 지난 중고차를
구매하는게 낫다는 제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꼭 인산철을 구매해야 하신다면 우리나라에서 4계절의 검증을 마치고 구매하시는건
어떠실까... 하는 생각입니다.
'심푸순&나물밥상' 님의 글을 옮겨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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