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바구니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대사들 .....

딸랑이* 2021. 3. 23. 10:15
728x90
반응형

 

어제는 멀고 오늘은 낯설며
내일은 두려운, 격변의 시간이었다
우리 모두는 그렇게 각자의 방법으로
격변하는 조선을 지나는 중이었다

 

 

 

-꼴은 이래도 500년을 이어져 온 나라요.
그 500년동안 호란, 왜란 많이도 겪었소.
그럴때마다 누군가는 목숨을 걸고 지켜내지 않았겠소?
그런 조선이 평화롭게 찢어 발겨지고 있소
처음에는 청이, 다음에는 아라사가
지금은 일본이 이젠 미국군들까지 들어왔소
나라꼴이 이런데 누군가는 싸워야 하지 않겠소?

-그게 왜 당신인지 묻는거요

-왜 나면 안되는거요?

 

 

 

제가 조선에 왜 돌아왔는지 아십니까?
겨우 한 번, 그 한 순간때문에
백 번을 돌아서도 이 길 하나뿐입니다 애기씨.

 

 

 

듣고 잊어라, 그들은 그저 아무개다.
그 아무개들은 모두 이름이 의병이다.
이름도, 얼굴도 없이 살겠지만
다행히 조선이 훗날까지 살아남아
유구히 흐른다면 역사에 그 이름 한줄이면 된다.

 

나도 그렇소 나도 꽃으로 살고 있소.
다만, 나는 불꽃이오.
거사에 나갈때마다 생각하오.
죽음의 무게에 대해.
양복을 입고, 얼굴을 가리면
우린 얼굴도 이름도 없이 오직 의병이오.
그래서 우린 서로가 꼭 필요하오.
할아버님께는 잔인하나
그렇게 환하게 뜨거웠다가 지려하오, 불꽃으로
죽는것은 두려우나, 난 그리 선택했소

 

 

 

그댄 이미 나아가고 있소,나아가던 중에 한 번 덜컹인거요.
그댄 계속 나아가시오, 난 한 걸음 물러나니
그대가 높이 있어 물러나는 것이 아니라
침묵을 선택해도 됐을텐데
무시를 선택해도 됐을텐데
이리 울고 있으니 물러나는거요.

이 세상엔 분명 차이는 존재하오.
힘의 차이,견해 차이,신분의 차이
그건 그대 잘못이 아니오 물론,나의 잘못도 아니오
그런 세상에 우리가 만나진 것 뿐이오.
그대의 조선엔 행랑어르신,함안댁도 살고있소
추노꾼도,도공도,역관도,심부름 소년도 살고있소
그러니 투사로 사시오.
물론, 애기씨로도 살아야하오
영리하고 안전한 선택이오
부디 살아남으시오 오래오래 살아남아서
당신의 조선을 지키시오

 

나라를 팔겠다는 자가 이리 성의가 없어서야.
조선은 왜란,호란을 겪으면서도 여태껏 살아남았어요.
그 이유가 뭔지 알아요?
그때마다 나라를 구하겠다고 목숨을 내놓죠
누가? 민초들이!
그들은 스스로를 의병이라고 부르죠.
임진년에 의병이었던 자의 자식들은
을미년에 의병이 되죠.
을미년에 의병이었던 자의 자식들은
지금, 뭘하고 있을까요?

 

728x90

 

 

실컷 울고 내일부턴 다른 꿈을 꿔이양화로도,쿠도히나로 살지말고
가방엔 총 대신 분을 넣고,
방엔 펜싱검 대신 화사한 그림을 걸고,
착한사내를 만나, 때마다 그대 닮은 봄 옷이나 지으면서
울지도 말고,물지도 말고
그렇게 평범하게 사는 꿈을 꿔

 

 

 

저는 머리끄덩이를 잡혀도 보고,뜯겨도 봤고, 깎여도 봤습니다.
애기씨는 평생을 누가 빗겨주고
동백기름 발라줬을 이깟 머리카락.
머리카락 좀 잘렸다고 세상이 무너지면서
무슨 조선을 지키겠다고.
그러게,처음부터 총이 아니라 이 손수건처럼 고운것만
드셨으면 좋았을것을요.
애기씨가 총을 드니 사내 셋이 무너집니다.

 

저마다 제가 사는 세상이 있는 법이오.
제각기 소중한 것도 다 다를 것이고
내 세상에서는 조선도,가족도,
부모님이 주신 이 머리카락도 다 소중하오.
나는 빈관사장이 어떤 세상을 살아왔는지 모르겠으나
나는 내 세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소.
허니, 내 앞에서 그리 위악 떨지 마시오.

 

 

 

글에도 힘이 있소누군가는 기록해야 하오
애국도, 매국도, 모두 기록해야 하오

 

난 원체 무용하고 아름다운 것들을 좋아하오.
달, 별, 꽃, 바람, 웃음, 농담, 그런 것들...
그렇게 흘러가는 대로 살다가 멎는 곳에서 죽는 것이 나의 꿈이라면 꿈이오.

 

 

 

당신이 나를 꺾고, 나를 건너 제 나라 조선을 구하려 한다면
난 천 번이고, 만 번이고
당신 손에 꺾이겠구나.

 

그 생각을 내가 안 해봤을 것 같소?
가보지도 않은 미국의 거리를 매일 걸었소.
귀하와 함께,나란히...
그곳에서 공부도 했고, 얼룩말도 봤소.
귀하와 함께 잠들었고, 자주 웃었소.
그렇게 백 번도 더 넘게 떠나봤는데,
그 백 번을 난 다 다시 돌아왔소.

 

 

 

-다른 사내를 기다렸지호텔 뒷마당에서, 길에서, 전차에서, 그 사내의 방에서
살아오라고, 꼭 살아오라고
오직 고애신을 사랑해서
사랑에 미친,사랑해서 미친
그런 사내를 나는 기다렸지
이 길 눈 오면 예쁘겠다.
눈 오면 나 보러와, 기다린다.

-눈 오려면 아직 한참이야

-그 한참을 넌 더 살라고 빨리 오지말고

 

 

 

지키려는 이가 100명이면나라를 팔겠다는 놈들은 1000명이다.
허나, 그들이 보탠 열은 쉬이 무너질 것이다.
나라를 파는 이는 목숨을 팔지 않는다.

 

그 여인이 처음 배웠던 영어 단어는
건, 글로리, 새드엔딩이었다고 한다.
인생 다 각자 걷고 있지만
결국 같은곳에 다다를 우리였다.
우리의 걸음은 우리를 퍽 닮아있었다.
유서를 대신하여 써내려가는 호외와,
부서지는 몸속으로 남은 생만큼.
타들어가는 아편과, 끝끝내 이방인에게 쥐어진
태극기를 들고 우리가 도착할 종착지는
영광과 새드엔딩, 그 사이 어디쯤일까
멈출 방법을 몰랐거나
멈출 이유가 없었거나
어쩌면, 애국심이었는지도
없던 우정도 싹텄던 더없고 뜨거운 여름밤이었으니까

 

그렇다고 돌아서겠느냐?
화려한 날들만 역사가 되는 것이 아니다
질 것도 알고 이런 무기로 오래 못 버틸 것도 알지만
우린 싸워야지.
싸워서 알려줘야지
우리가 여기 있었고, 두려웠으나 끝까지 싸웠다고

 

누가 제일 슬플 지는 의미없었다.
인생 다 각자 걷고 있지만
결국 같은 곳에 다다를 우리였다.
그대를 사랑한다.
그러니 그대여, 살아남아라.

 

 

 

눈부신 날이었다.우리 모두는 불꽃이었고,
모두가 뜨겁게 피고 졌다.
그리고 또 다시 타오르려한다.
동지들이 남긴 불씨로
나의 영어는 여직 늘지 않아서 작별인사는 짧았다.
잘가요 동지들
독립된 조국에서, see you again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