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바구니

선불식 상조 상품에 가입한 분들을 위한 꿀팁을 전수해 드립니다 .....

딸랑이* 2024. 2. 28. 06:25
728x90
반응형

 

후불제 장례 업체 주식회사를 운영하는 나는, 공교롭게도 이미 두 개의 전자 제품 결합 상조 상품에 가입했다. 아니, 본인은 선불식 상조 상품을 무려 두 개나 가입해 놓고, 다른 이들에게 상조에 가입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너무 위선적인 행위가 아니냐고 되물을 수 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었다.

 

일단, 내가 후불제 장례 업체 주식회사의 직장 대표가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그리고 상조 상품 가입 당시, 나는 D 상조의 회사 마케팅 팀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가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러니, 후불제 장례 업체를 운영한다고 이미 가입한 선불식 상조 상품을 해약할 수도 없는 노릇. 해약으로 인한 경제적 손해가 너무 크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독자들에게 죄송한 마음으로 나만의 꿀팁을 전수하려고 하는 것이다.

 

참고로, 2013년 9월에 가입한 전자 제품 상조 상품은, 월 3만 원씩 130회, 총액 390만 원짜리 상품이고, 2016년 6월에 가입한 상품은 월 49,800원씩 100회, 총액 498만 원인 상품이다.

 

390만 원 전자 제품 결합 상조 상품은, 가입과 동시에 약 40만 원 상당의 삼성전자 32인치 TV를 받았다. 498만 원 전자 제품 결합 상조 상품은, 약 100여만 원 상당의 삼성전자 전기 레인지를 지원받았다. 당시에 받은 TV와 전기 레인지 두 제품 모두, 지금까지도 제 기능을 잘 수행하고 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우리나라가 월드컵 4강에 진입하여 전 국민이 들썩였던 적이 있다. 생각해 보면, 엊그제 일 같은데 벌써 22년 전 일이다. 그리고 2016년에 시작된 촛불집회는, 벌써 8년 전의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10년이라는 시간은 먼 이야기 같지만, 막상 따지고 보면 꼭 엊그제 일어난 것처럼 느껴진다.

 

이 이야기를 왜 꺼냈냐 하면… 삼성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LG베스트샵에서 판매하는 전자 제품 상조 상품은 120회(10년)~150(12.5년)회 납입 기간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올해에 내가 가입한 전자 제품 결합 상조 상품이 만기가 되어 100% 환급을 받게 되면, 40만 원 상당의 32인치 TV와 100만 원 상당의 전기 레인지는 공짜다. 130회 중 124회를 납입했고, 100회 중 91회를 납입했으니, 현재의 납입을 그대로 유지 한다면 올해에 나는, 약 900만 원의 목돈을 받을 수 있다.

 

어차피 내가 그동안 납입한 돈을 받는 것이기에 큰 감흥은 없다. 하지만, 무엇보다 지원받은 전자제품 대금까지 모두 환급받는다는 것은 꽤 매력적이다.

반응형

 

처음 2개의 상품에 가입할 때, 상조 상품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어차피 만기까지 유지하면 납입 금액 100% 환급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10여 년 전 나는 자녀들을 위한 목돈이라고 생각하고 가입했다.

 

공교롭게도 아들은 올해에 고3이 된다. 올해에 만기 되어 환급받는 900여만 원의 돈은, 아들의 대학 등록금으로 사용할 생각이다.

 

물론, 중간마다 상조 상품 사용에 대한 위기가 있었다. 10여 년간 장인어른과 장모님 두 분이 모두 돌아가셨다. 그때는 가입한 상조 상품을 쓰지 않고, 후불제 장례 회사를 통해 장례를 치렀다.

 

지금 은행 5년 적금 금리가 약 5%라고 가정하여 비교해 보자. 납입 총액 500만 원 전자제품 결합 상조 상품에 가입하여, 100만 원짜리의 전자 제품을 지원받아 사용하고, 약 10년 넘는 기간을 만기까지 유지하여 그대로 500만 원을 환급받는다면, 고객은 약 20%의 이율에 버금가는 경제적 혜택을 얻는다. 어디를 가도 그만큼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금융 상품은 없다.

 

그럼에도 함부로, 전자 제품 결합 상조 상품 가입을 권유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가입한 상조를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순간, 오히려 고객은 수백만 원의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 있다. 동시에, 상조 회사가 향후 수십 년 동안, 기업 활동을 영위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기 때문이다. 의외로 부실 운영 중인 회사가 많다.

 

납입 기간, 상품 총액, 브랜드, 상품 유형에 따른 전략 세우기

 

첫 번째.

일반 상조 상품일 경우, 일단 2015년 이전에 가입한 상조 상품은 만기까지 유지해서 환급받으려 하지 말기를 권유한다. 되도록 상조 상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선택하자. 그 당시에 나온 상조 상품의 대부분은, 적당한 금액(390만 원대)과 적정한 장례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더욱이 일반 상조 상품은, 만기 시 납입금 100% 환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단, 프리미엄 상조 상품이라고 칭하며 과하게 책정된 상조 상품(500만 원대)은 되도록 만기까지 유지하여 환급받을 것을 권한다.

 

두 번째.

국내 TOP 5 상조 회사에 가입했다면, 앞으로 10년 이상은 존속 할 것으로 예상한다. 매년 상조 가입 회원들이 증가하는 만큼 예수금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현금 흐름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 단, 기업의 오너가 거액의 횡령 또는 신규 회원 수가 급감하지 않는 이상.

 

그러나 중소형 상조 회사에 가입했다면, 좀 고민해 봐야 한다. 섣불리 만기까지 유지하겠다고 생각하다가, 회사가 부도가 난다면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중소형 상조 회사에 가입했다면, 만기까지 유지하는 전략 보다, 상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전략적인 선택일 수 있다.

 

세 번째.

어쩔 수 없이 전자제품 결합 상조 상품에 가입하였다면, 지금부터는 상조에 가입했다고 생각하지 말고, 미래의 자녀를 위한 목돈으로 저축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어느 순간 갑자기 상조에 가입했다고 인식하고 상조 상품을 쓰는 순간, 자녀를 위한 목돈 계획은 물거품이 된다. 그리고 오히려 수백만 원의 경제적 손실을 얻을 수 있다. 최면을 걸자. 그건, 상조 상품에 가입한 것이 아니라, 자녀의 목돈을 위한 저축이다.

 

네 번째.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가입한 상조를 해약하려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상조는 절대 해약하면 안 된다. 만약 월 납입금이 부담된다면, 납입 중지를 하면 된다. 상조 상품은 일반 보험 상품처럼 미납에 대한 별다른 불이익이 없다.

 

보험 상품은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으면, 보험이 실효되고 최종적으로 해약이 된다. 하지만, 상조 상품은 그런 프로세스가 없다. 부디 해약하지 말고, 월 납입을 중지하고 추후에 다시 납부하길 바란다. 단, 전자제품 결합 상조 상품일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전자제품 할부 지원 금액은 납부해야 한다.

 

끝으로, 선불식 상조 상품에 가입한 고객들에게 이야기하고자 하는 나만의 꿀팁은, 딱 한 가지이다.

 

“지금부터 스스로에게 최면을 걸어라. 당신은 상조에 가입한 것이 아니라, 자녀의 미래를 위한 목돈으로 저축하는 것이다.”

728x90

<5줄 요약>

 

1. 10년, 금방 간다.

 

2. 전자제품 결합 상조 상품은 만기까지 버티고, 100% 환급받으면 이득이다.

 

3. 가입한 상조 회사가 BIG 5가 아니라면, 차라리 사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4. 해약하지 말고, 차라리 지급 중지를 해라.

 

5. 상조에 가입한 게 아니다, 자녀를 위한 목돈 저축이라고 최면을 걸어라.

 

.

728x90
반응형